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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자동차 기업들 차이나 엑소더스 행렬 가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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홍순도 베이징 특파원

승인 : 2024. 12. 24. 06:09

중국 시장에서 거의 궤멸 수준
독일, 일본 기업들은 특히 심각
폴크스바겐과 포르쉐도 추풍낙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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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문을 닫은 독일 폴크스바겐의 장쑤성 난징 공장. 폴크스바겐의 중국 내 사업 현실을 말해주듯 공장 내부가 썰렁하기만 하다./징지르바오.
한때 중국 시장에서 잘 나가던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이 최근 심각한 양상을 보이는 '차이나 엑소더스' 행렬에 본격적으로 가세하고 있다. 더구나 앞으로도 이 상황은 세계 자동차 업계의 뉴노멀(새로운 현상)이 되면서 더욱 빠른 페이스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은 현재 전기차 분야에 관한 한 극강의 선두국가로 떠오른 중국에서 금세기 초까지만 해도 완전 꿀을 빨았다고 해도 괜찮았다. 중국 기업들은 주눅이 들어 명함조차 내밀지 못했다면 더 이상 설명은 필요 없다. 징지르바오(經濟日報)를 비롯한 매체들의 최근 보도를 종합하면 하지만 지금은 양상이 판이하게 달라졌다. 상전벽해라는 표현이 과언이 아닐 만큼 중국 기업들이 치고 올라왔다. 전기차 분야에서 쌓은 기술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발전을 거듭하면서 빠르게 성장한 탓이 컸다.

여기에 주류 시장으로 급부상 중인 전기차 분야에서는 뛰어난 가성비 등의 강력한 경쟁력까지 갖추고 있다. 지난 세기 말을 전후해 경쟁적으로 생산 거점까지 마련했던 글로벌 기업들이 상대하기가 점점 버거워지고 있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중국인 근로자들의 임금 폭등 역시 현실이 되고 있다. 사방에 악재만 쌓이고 있다고 봐도 무방하다. 시장을 완전 포기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생산 거점의 철수 카드까지 진짜 검토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다.

실제로도 '차이나 엑소더스' 상황이 예사롭지 않다. 우선 일본 기업들의 행보를 살펴봐야 할 것 같다. 미쓰비스(三菱)자동차를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다. 지난해 후난(湖南)성 창사(長沙) 공장의 가동을 중단, 일본 기업들 중 가장 먼저 '차이나 엑소더스'에 나섰다. 또 닛산(日産)의 경우는 장쑤(江蘇)성 창저우(常州) 공장의 문을 닫았다. 이외에 혼다(本田)는 합작법인들의 근로자 감원을 결정하면서 여차 하면 철수 행렬에 동참할 기세를 보이고 있다.
독일 업체들 중에서는 폴크스바겐의 행보가 단연 눈길을 끈다. 장쑤성 난징(南京)과 신장(新疆)위구르자치구 우루무치 소재 공장의 문을 닫기로 최근 최종 결정했다. 상황이 더욱 나빠지면 전국에 소재한 생산시설 26개 가운데 가동률이 심하게 떨어지는 곳을 추가로 매각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같은 독일의 포르쉐가 올해 11월까지의 판매량이 지난해 대비 30% 전후나 급감한 것이 오히려 부러울 정도의 상황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이외에 '차이나 엑소더스' 카드를 만지작거리는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로는 미국의 GM, 포드, 다국적 기업인 스텔란티스(STLA) 등을 더 꼽을 수 있다. 심지어 이들 기업들은 미국 정부로부터 철수 압력까지 받고 있어 입장이 상당히 난감한 상황이라고 해야 한다.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들의 '차이나 엑소더스'는 이제 거스르기 어려운 대유행의 와중에 휩쓸려 들어가고 있다고 해도 좋을 듯하다.
홍순도 베이징 특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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